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생들이 독서 할 때 좋은 습관, 나쁜 습관 및 읽으면 좋은 책

반응형

좋은 독서 습관

어릴 때부터 좋은 독서 습관을 기르는 것은 평생 배움의 기반을 마련하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초등학생들이 읽을 때 좋은 습관입니다:

정기적으로 독서하기: 매일 독서 루틴을 장려합니다. 비록 짧은 시간일지라도 매일 독서를 위한 특정 시간을 확보하세요.

연령에 적합한 자료 선택 어린이의 연령과 읽기 수준에 적합한 책과 읽기 자료를 선택하여 즐겁고 관리하기 쉬운 읽기 경험을 보장합니다.

도서관 방문: 정기적으로 아이를 지역 도서관에 데려가세요. 아이들이 흥미로운 책을 탐험하고 선택하게 하세요. 도서관 방문은 독서를 흥미롭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 공간 만들기: 집에서 조용하고 편안한 독서 공간을 지정하십시오. 이 공간은 산만하지 않고 책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합니다.

큰 소리로 읽으세요: 아이에게 큰 소리로 읽는 것은 멋진 습관입니다. 아이들의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이야기와 책에 대한 사랑을 키워줍니다.

독립심 고취: 자녀의 읽기 능력이 성장함에 따라 자녀가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목표 설정: 독서 목표 또는 도전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한 달에 일정 수의 책을 읽거나 다양한 장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전합니다.

 

책을 읽은 것에 대해 토론하세요: 책을 읽은 후에 아이와 토론을 하세요. 줄거리, 등장인물,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않는지 물어보세요. 이것은 비판적인 사고를 격려합니다.

독서 일기 쓰기: 자녀가 각각의 책에 대한 생각을 적을 수 있는 독서 일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연습은 자녀의 이해와 기억력을 강화합니다.

어휘 확장: 아이가 읽을 때 접하게 되는 새로운 단어의 목록을 가지고 있도록 격려합니다. 그 의미와 그들이 일상 대화에서 이 단어들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세요.

질문하기: 글을 읽는 동안 또는 글을 읽은 후에 자녀에게 글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러면 해당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촉진됩니다.

음성학 연습: 만약 아이가 읽는 법을 배운다면, 음성학에 집중하세요. 아이들이 소리와 글자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양성 읽기: 자녀에게 소설, 논픽션, 신문, 잡지 등 다양한 읽기 자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읽기는 균형 잡힌 읽고 쓰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세우세요: 독서 역할 모델이 되세요. 여러분이 책, 잡지, 또는 신문을 읽는 것을 아이들이 보게 하세요.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의 행동을 흉내 냅니다.

 

화면 시간 제한: 과도한 화면 시간에 대한 대안으로 독서를 권장합니다. 독서와 다른 활동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기술을 현명하게 사용하세요: 전자 리더기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 나이에 맞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부모의 통제를 설정하세요. 이 장치들은 읽기에 유용할 수 있지만, 적절한 감시가 필수적입니다.

독서 클럽에 가입하세요: 지역 사회에 어린이 독서 클럽이 있다면 가입을 고려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자녀에게 새 책을 소개하고 공동체 의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업적을 축하하세요: 도전적인 책을 끝내거나 독서 목표에 도달하는 것과 같은 독서 업적을 축하하세요. 보상과 칭찬은 어린 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서두르지 마세요: 아이의 읽기 진행에 인내심을 가지세요. 모든 아이들은 각자의 속도로 배웁니다. 그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아이들에게 너무 큰 부담을 주지 마세요.

재미있게 읽기 무엇보다도, 독서를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으로 만드세요. 만약 아이들이 독서에서 즐거움을 찾는다면, 그들은 책과 배움에 대한 평생의 사랑을 키울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력, 그리고 책과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것을 돕습니다.

 

나쁜 독서 습관

초등학생들은 적절히 안내되지 않으면 나쁜 독서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은 아이들이 더 효과적이고 열정적인 독자가 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초등학생들이 읽을 때 흔히 하는 나쁜 습관입니다:

어려운 단어 건너뛰기: 익숙하지 않거나 도전적인 단어들을 만났을 때, 일부 학생들은 소리를 내거나 도움을 요청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그것들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이 습관은 이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 부족: 책을 읽을 때 부주의하면 이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공상에 잠기거나 외부 자극에 쉽게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 읽는 것: 빠른 읽기는 가치 있는 기술이지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너무 빨리 읽는 것은 이해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정보를 흡수하지 않고 서둘러 텍스트를 읽습니다.

수동적 읽기: 수동적 읽기는 텍스트에 관여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텍스트를 통과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일부 학생들은 자료에 대해 생각하거나 분석하거나 질문하지 않고 읽을 수 있습니다.

단어 맞추기: 어떤 학생들은 모르는 단어의 소리를 내는 대신 문맥을 바탕으로 추측합니다. 문맥 단서가 중요하지만, 너무 자주 추측하면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문장부호 무시: 학생들은 문장부호를 간과하여 문장 구조와 본문의 의도된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큰 소리로 읽는 것을 건너뛰면: 큰 소리로 읽는 것은 유창성과 발음을 발달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그것이 어렵거나 창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 소리로 읽는 것을 피할지도 모릅니다.

기술에만 의존하기: 기술이 독서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전자 리더기나 오디오북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전통적인 독서 기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구조를 무시하기: 처음, 중간, 끝과 같은 이야기의 구조를 인식하지 못하면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지 않음: 어떤 학생들은 읽은 것을 요약하거나 토론하지 않고 읽습니다. 요약하는 것은 이해력과 기억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읽기 전 전략 건너뛰기: 텍스트 미리보기와 같은 읽기 전 전략은 학생들이 그들이 읽으려는 것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건너뛸 경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도전적인 자료를 피하는 것: 어떤 학생들은 그들의 읽기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책이나 텍스트를 피하면서, 그들에게 너무 쉬운 읽기 자료에 집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어휘를 간과하다 학생들이 낯선 단어들을 접할 때, 그들은 정의를 찾는 대신 그것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휘 성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논픽션에 대한 저항: 일부 학생들은 논픽션 읽기를 피하면서 오직 소설에만 끌릴 수 있습니다. 소설과 논픽션의 균형은 지식을 넓히는데 필수적입니다.

 

독서 과제 무시: 학생들은 학교를 위한 독서 과제를 소홀히 할 수 있고, 대신 요약본이나 온라인 자료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 습관은 학업 수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시간에 읽는 것: 수업 중 또는 강의 중이나 숙제를 해야 할 때와 같은 다른 부적절한 시간에 읽는 것은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을 요청하지 않음: 학생들이 본문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은 부모님, 선생님 또는 또래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망설일 수 있습니다.

책 표지로 책을 판단하기: 어떤 학생들은 그 내용이 자신의 흥미나 독서 수준과 일치하는지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표지나 대중적인 유행에 근거하여 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가와 장르 무시: 한 종류의 작가나 장르를 고수하는 것은 다양한 관점과 글쓰기 스타일에 대한 아이의 노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집안일로 여기기: 독서를 즐거운 활동이라기 보다는 집안일로 보는 것은 책과 독서에 부정적인 연관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쁜 습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교육자가 지도를 하고 긍정적인 모범을 보이며 독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독서에 대한 사랑을 장려하고 즐겁고 보람 있는 활동으로 만드는 것이 학생들이 이러한 나쁜 습관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독서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때 읽으면 좋은 책

근본적인 학문적인 학자들을 위한 훌륭한 책들은 셀 수 없이 많고, 아이를 위한 멋진 책은 그들의 나이, 관심사, 독서 위치에 따라 끊임없이 달라집니다. 

 

또한 모리스 센닥의 "야생의 물건들은 어디에 있는가"는 상상력과 집으로 돌아가는 편안함을 탐구하는 소중한 고전입니다. 

 

샬롯의 거미줄 "E.B. 화이트" 모든 연령대의 앨범들을 매료시킨 식탐가와 거미 사이의 우정에 대한 동의하는 이야기입니다. 

 

메리 포프 오스본의 "마법의 나무 집" 시리즈 모험으로 가득 찬 이 책들은 역사와 다양한 사회를 통한 탐험에 대한 미숙한 앨범들을 가져갑니다.

 

" 제프 키니의 "윔피 키드의 일기" 시리즈 재미있고 친숙한 이 시리즈는 중학생 그렉 헤플리의 우연을 따라갑니다. 

 

로알드 달의 "마틸다" 책에 대한 사랑을 가진 똑똑하고 지략이 풍부한 미성숙한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J.K. 롤링의 "해리 포터" 시리즈 모든 연령대의 앨범들을 매료시킨 모험, 동료애, 그리고 음색 발견의 마법의 세계." 비트릭스 포터의 "피터 토끼 이야기" 장난꾸러기 토끼의 모험에 대한 흥미로운 고전입니다.

 

로알드 달의 "The BFG": "The Big Friendly Giant"는 이 기발한 이야기에서 어린 소녀를 모험에 데려갑니다.

릭 리오단의 퍼시 잭슨과 올림피언스 시리즈: 액션과 유머로 가득 찬 그리스 신화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

로라 잉걸스 와일더의 "초원의 작은 집" 시리즈: 잉걸스 가족과 함께하는 미국 역사 속의 여행.

캐서린 애플게이트(Katherine Applegate)의 "하나뿐인 이반(The One and Only Ivan)": 감금되어 사는 고릴라가 이야기하는 마음이 따뜻해지고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입니다.

에르게의 "틴틴의 모험" 시리즈: 젊은 기자와 그의 개와 함께하는 흥미진진한 모험.

닥터 수스의 "모자 쓴 고양이": 재미있는 운율과 귀중한 인생 교훈을 결합한 고전.

매들린 렌글의 "시간의 주름": 생각을 유발하는 공상과학 모험.

케네스 그레이엄(Kenneth Grahame)의 "버드나무 속의 바람(The Wind in the Willows)": 말하는 동물과 강둑에서 그들의 모험을 특징으로 하는 매력적인 이야기.

 

Gertrude Chandler Warner의 "박스카 칠드런" 시리즈: 올든 남매가 박스카에 살면서 미스터리를 풀면서 겪는 모험을 따라갑니다.

데이지 메도우스의 "The Rainbow Magic" 시리즈: 판타지를 즐기는 어린 독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요정들이 등장하는 마법 같은 모험.

줄리아 도널드슨(Julia Donaldson)의 "The Gruffalo": 영리한 쥐는 이 유쾌하고 운율 있는 이야기에서 일련의 포식자들과 마주칩니다.

스탠과 얀 베렌스타인의 "베렌스타인 베어스" 시리즈: 이 책들은 삶의 중요한 교훈을 재미있고 공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르쳐줍니다.

Dav Pilkey의 "Dog Man" 시리즈: 많은 어린 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유머러스한 그래픽 노블 시리즈.

아이들의 관심사는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취향을 묻고 좋아하는 것과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어린 나이에 독서에 대한 사랑을 격려하는 것은 초등학생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